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실비보험 가능할까? 실비 적용범위 및 기준

반응형

 

과다한 스테레스 및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탈모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탈모가 진행되면 외모적으로 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니죠. 탈모치료를 받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되어 선뜻 결정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탈모도 경우에 따라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탈모 종류에는 스트레스성 탈모, 지루성탈모, 노화성 탈모, 유전적 탈모가 있습니다.

 

- 스트레스성 탈모 :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로 원형탈모가 대표적입니다. 

- 지루성 탈모 : 두피에 염증이 생겨 두피염이 심해지면 나타나는 피부질환 입니다. 

- 노화성 탈모 : 나이로 인한 탈모로, 노화로 인해 모발이 얇아지고 뿌리가 약해져서 탈모가 생깁니다. 

- 유전적 탈모 : 유전적인 이유로 탈모가 생기는데, 보통 남성에게 M자형 탈모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4가지 탈모 중 실비보험이 가능한 탈모는 스트레스성 탈모와 지루성 탈모입니다. 그럼 왜 노화성 탈모 및 유전적 탈모는 실비보험 적용이 안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탈모, 실비보험 가능한가?

대부분 탈모는 실비보험 적용이 되지 않지만, 병으로 인한 원형탈모 및 지루성 탈모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본인부담금이 발생하게 되어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비보험 보장금액 = 본인부담분 (B) + 비급여부분 (C) - 자기부담금 (자기부담금은 개별 계약별로 상이)

 

반면, 노화성 탈모 및 유전적 탈모는 예측가능하고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실비보험의 지급기준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형탈모 임에도 실비보험 청구가 거절되었다면?

간혹, 원형탈모 임에도 실비보험 청구가 거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원형탈모 진단서의 질병분류코드 때문인데요. 질병분류코드란 질병에 따라 알파벳과 숫자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 관련 질병분류코드는 L63부터 Q84까지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탈모분류코드를 살펴보면, 원형탈모는 L63이며 M자탈모로 불리는 안드로젠 탈모는 L64입니다. 이 중 원형탈모 분류기호인 L63이 아니면, 실비보험 지급기준에 벗어나 보험금 청구가 거절됩니다. 

 

출처 : 메디패스

 

 

스트레스에 의한 원형탈모 외에도, 언뜻 보기엔 실비보험이 안되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실비청구가 가능한 질병들이 있습니다. 

 

① 쌍꺼플 수술 중 안검하수, 안검내반

② 피부질환 중 피부염 (질병코드 L20-30 주사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등),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보습제도 실비청구 가능

③ 질병으로 분류된 원형탈모, 지루성탈모

④ 손 및 발톱 무좀

⑤ 피지낭종, 피지낭, 지방종

⑥ 유방암으로 인한 유방재건수술, 유방축소수술

⑦ 질염, 질염균 검사비

⑧ 장염, 복통, 급체, 알레르기 등의 치료목적의 수액주사

⑨ 건강검진 결과 추가 검사비

 

 

실비보험 가입을 고려 중이라면, 실비보험 보험료 및 지급기준 등을 충분히 비교 검토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