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일정량의 견과류를 챙겨먹는 사람들, 왜 그들은 견과류를 비타민처럼 매일 챙겨먹는 것일까요? 이는 바로 견과류가 우리의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기 때문인데요. 특히 아몬드는 비만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고 있습니다.
노화 예방식이자, 비만 예방식으로 떠오른 아몬드에는 AGEs라는 노화물질의 발생을 막아주는 기능과 함께 체중감량 효과도 있습니다. 아몬드는 당이 체내의 단백질과 결합하는 당화를 억제하고, 노화물질의 수치를 개선시켜 주는 최적의 식품입니다.
아몬드의 항비만, 항노화 요인 3가지
1. 식이섬유 풍부
아몬드의 식이섬유는 장내에 있는 여분의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포만감도 있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항산화 성분
아몬드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계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몸의 대사와 혈류를 촉진시켜 줍니다.
3. LDL수치를 낮추는 올레인산 함유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들어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비만 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하지요. 아몬드 먹는양이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뽀루지 혹은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아몬드 다이어트 방법
① 매일 25개 정도의 아몬드를 섭취한다. (아몬드 25개=한손에 쥐어지는 양)
② 3식 식후에 각각 나누어 먹는다.
견과류는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꼭꼭 십어서 먹거나 잘게 부숴 먹으면 소화흡수가 잘 됩니다. 가능한 무염으로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아몬드를 먹습니다. 아몬드를 로스팅하거나 분말상태 또는 생 아몬드 모두 섭취가능하며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견과류에 대한 오해
흔히 기름을 먹으면 살이 찐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얼굴 피지를 제거할때 클린싱오일을 사용하지요. 이는 기름을 기름으로 닦아내는 효과로, 우리 체내의 기름 즉 지방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이어트로 기름을 절제하면 변이 단단해져 변비에 걸리기 쉽고, 이로인해 지방이 축적되면서 점점 살은 더 찌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때 기름도 적당량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그렇다고 아무 기름이나 먹으면 안되겠죠. 산화된 기름이나 마아가린, 쇼트닝 등의 가공된 기름이 아닌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오메가3 지방산(알파리놀렌산)은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 간단하게 견과류를 먹음으로써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이죠.
오메가3는 일반적인 식사로는 섭취하기가 힘들고, 체내에서도 만들지 못해 의도적으로 먹어줘야 합니다. 이러한 오메가3가 체내에 흡수되면 EPA(에이코사펜타엔산), DHA(도코사헥사엔산)라는 양질의 지방산으로 바뀌어 다음의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줍니다.
- 체내 여분의 기름을 대사하고
- 체지방을 쌓이지 않게 합니다.
간혹 견과류는 유분이 많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거나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견과류의 유분은 가공되지 않은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견과류에 있는 양질의 기름은 체내의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몬드 효능
① 체내 당화를 억제함으로써 기미, 주름, 살처짐 등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② 풍부한 식이섬유 및 유분으로 변비를 해소하고 체지방을 쌓이지 않게 합니다.
③ 호두에는 풍부한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 아몬드와 함께 섭취하면 아몬드의 오메가3 산화를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