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는 우리 몸의 움직임이 가장 많은 부위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 외에 과격한 운동 또는 헬스장 운동으로 인해 어깨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어깨통증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기 쉽지만 근육 또는 인대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특히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어깨관절 주변의 회전근개와 관련된 질환입니다. 어깨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덮고 있는 4개의 힘줄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의 근육으로 이루어졌 는데요. 이 중 일부가 손상되거나 파열되면서 어깨통증이 생기는데 이를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나는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원인
어깨 회전근개파열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① 어깨관절 주변 조직의 퇴행성 변화
② 어깨를 무리하게 움직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③ 어깨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
④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지 않은 상태로 격한 움직임을 할때
⑤ 평소 노동을 하거나 손과 팔을 많이 쓰는 직업군(야구선수, 수영선수, 테니스 선수, 목수 등) 종사자
특히 40~50대의 경우, 노화로 인한 어깨관절 주변조직의 퇴행성 변화로 힘줄이 약해져 가벼운 외상에도 쉽게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파열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깨통증입니다. 특히 팔을 위로 올릴때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팔을 등쪽으로 돌릴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주로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며,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있어 옆으로 잠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이 외에 어깨근력이 약해지고 팔을 움직일때 삐걱거리는 마찰음 소리, 어깨결림 증상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어 근육통이나 관절염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파열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치료과정도 복잡해지므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진단과 치료방법
어깨관절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통해 회전근개 파열정도를 진단한 후 이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지 않은 초기단계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재활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며, 통증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프롤로주사), 체외충격파, 고주파 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① 도수치료 : 척추와 관절, 근육의 밸런스를 찾고, 근력을 강화시켜 근육과 관절의 기능을 향상
② 주사치료 : 초음파 유도하에 손상된 부위에 증식제를 주입하여 인대나 힘줄 부위를 강화하는 치료
③ 체외충격파 : 손상된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유착된 근육과 인대, 힘줄 등을 치료하여 통증 감소
④ 고주파 투열치료 : 고주파 전류를 통해 조직에 열을 가함으로써 즉각적인 통증과 부종을 감소하며 관절 가동범위를 증가
⑤ 재활치료 : 근육 및 관절 부위의 가동성을 늘려주고, 섬세한 저항운동 등을 통해 근력 강화 및 재발 예방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거나 기능장애가 심한 경우네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수술치료에는 인공관절 치환술, 견봉성형술, 내시경을 이용한 회전근개 봉합술이 있습니다. 입원기간은 길지 않으며, 수술상처가 작으니 무리없이 수술할 수 있습니다.
한번 손상된 어깨 회전근개는 회복속도가 느리고 근력약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선 무리한 어깨사용을 삼가하고, 운동 하기 전에는 충분히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평소 무리하게 어깨사용이 많으신 분들은 어깨통증이 있을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받아보기를 바랍니다.